HOME  /  SEARCH  /  LOG IN  /  SIGN UP
공지사항
행사소식
행사일정
보도자료
2013 Essay Contest Prize
2014 Essay Contest Prize
2015 Essay Contest Prize
2018 Essay Contest Prize
 
 Home > 알림마당 > 행사소식 > 카자흐스탄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개최

 제목 |  [한국문화연수]  카자흐스탄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개최
 작성자 |  한국알리기   작성일 |  2019/06/28 2:43 pm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19년 6월 16일(일)부터 6월 22일(토)까지 6박 7일 동안 ‘카자흐스탄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카자흐스탄 교육과학부 산하 교과서 센터인 <우체브닉>(이하 우체브닉)의 원장을 비롯하여 동 센터의 부원장, 중등교육부장, 고등교육부장, 선임 연구위원, 그리고, 알파라비 카자흐스탄 국립대학교 교수 등 총 6명이 참가하였다.

이들은 본원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연구원을 비롯한 한국 측 발표자들과 함께 교과서 세미나를 통해서 양국의 교육제도와 교과서 제도, 카자흐스탄의 사회과 교과서 내에 한국 관련 서술 경향 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양국 미래 교육에 대한 전망과 양국의 교육 학술적 협력 방안에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되었다. 또한, 이번 세미나를 통해 카자흐스탄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 관련 내용의 시정과 증설에 대해서도 매우 우호적 입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우체브닉>은 본원과의 교육 학술적 교류의 활성화와 세미나 및 학술대회의 정례화 추진을 위해 양 기관 간 MOU를 체결하고, 향후 보다 적극적인 교육 학술적 교류를 증대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양국의 교과서 집필과 그 내용에 있어 더욱 정확하고 풍부한 내용을 담기 위한 상호 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에도 의견을 같이하였다.

특히, <우체브닉>의 연수 참가자들은 한국의 문화, 지리, 역사에 대한 강연에 매우 관심을 가지면서 양국의 문화적 공통점에 공감하며 양국의 협력관계 유지 및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였다. 또한, 색다른 관점으로서의 한국 역사에 대한 해석 및 접근에 관해 관심을 보이며, 동북아 역사에서의 한국의 위치와 가치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카자흐스탄의 한국문화의 포용성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태도로서 한국의 문화를 수용하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들은 수원화성 답사 및 체험을 통해 한국의 건축 특징과 효율성, 그리고 아름다움을 직접 경험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한국의 제2 도시인 부산의 지리적 특성과 경제 발전 등을 시찰하고, 서울역사박물관의 관람을 통해 국제도시로서 발전한 서울과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서울의 아름다움을 이해하였으며, 서울의 고궁과 인사동, 명동 등을 견학하며 한국의 전통문화 및 역사 유적을 경험하였다.

또한, 한국 교육 현장 답사를 위해 보평중학교를 방문하여 교장 및 교직원과의  면담을 통해 한국의 교육 현장의 역동성과 한국 교육의 미래에 대한 의견들을 개진하였으며, 한국의 교육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적용 방법, 교수법 등을 참관하며, 카자흐스탄의 교육에도 적용할 수 있는 획기적인 교육시스템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논의하였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카자흐스탄의 교과서 전문가들은 방문 기간 내내 모든 일정을 빠짐없이 소화하며 한국문화와 예술, 경제, 사회에 대해 매우 극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향후 교과서를 비롯하여 보다 광범위한 한국과 카자흐스탄 관계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록보기 

이동: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1345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하오개로 323 한국학중앙연구원|대표전화 : 031-709-8111
Copyright © 2003 The Center for International Affairs.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ONTO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