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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me > 알림마당 > 센터소식 > 2018년 한국학중앙연구원·인민교육출판사 교과서 세미나

 제목 |  [교과서세미나]  2018년 한국학중앙연구원·인민교육출판사 교과서 세미나
 작성자 |  한국알리기   작성일 |  2018/10/05 8:57 am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문화교류센터는 ‘한국바로알리기사업’의 일환으로 중국 인민교육출판사와 정례적으로 교과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교과서 세미나는 ‘글로벌 의식, 글로벌화와 교과서 집필’을 주제로 20018년 9월 18일 인민교육출판사 본사에서 개최되었다.

황치앙 인민교육출판사 사장의 개회사에서 한국학중앙연구원과 인민교육출판사와의 2003년부터 이어져 온 우호 협력 관계와 그 의의를 재확인하고, 동 세미나를 계기로 앞으로도 양 기관의 우호 협력이 강화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과서 세미나에서는 영어, 역사, 지리교육 3과목에서의 글로벌 의식과 교과서 집필에 관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우선 김성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위원은 “한국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글로벌 의식 분석”을 주제로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글로벌 의식 분석을 통하여 영어교육에서 목표로 하는 국제적 시각에 대한 이해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에 대해 장센천 인민교육출판사 영어편집자는 “국제 비전에 기초한 중학교 영어 교과서 편집”을 주제로 중국 교육과정에서 최근 논의된 핵심소양이 어떻게 반영되었으며, 영어 교과과정에서의 핵심소양은 무엇인지에 대해 발표하였다. 그는 발표에서 글로벌 환경하에서 중국 중학교 영어 교과과정이 가지는 특징으로는 종합적인 언어 활용능력과 함께 국제교류 과정에서 중국 학생들의 문화적 자신감, 중국 문화 전파 등이 강조된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역사교육과 관련하여 윤세병 유성생명과학고등학교 역사교사는 “20세기 세계사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를 주제로 20세기 세계사 교과서가 이 시기에 대해 어떤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20세기 세계사에 관한 연구 성과를 고려한 새로운 구성 방향에 대한 모색 방향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에 대해 마수후이 인민교육출판사 역사 편집자는 “세계사 교과서와 세계 인식의 형성”을 주제로 발표하였다. 마수후이 역사 편집자는 중국 역사교육에서 현대적 의미에서의 제1기 세계사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청말 세계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당시 중국인의 세계에 대한 인식과 이에 영향을 미친 요소들을 분석하고, 세계사 교과서와 세계 인식과의 형상화 관계에 대해 연구 발표하였다.

마지막으로 지리교육과 관련하여 임은진 한국국립공주대 지리교육과 교수가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한국 지리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주제로 발표하였다. 임은진 교수는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를 살펴보고, 세계시민교육과 지리교육과의 관계에 대해 논한 후 새로운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지리영역에서 어떻게 세계시민교육을 다루고 있는지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에 대해 팡링 인민교육출판사 지리편집자는 “공간적 시각 구축과 국제이해 강화”라는 주제로 발표하였다. 중국 중등 지리교육에서 공간은 지리학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로 지리학은 학생들의 글로벌 비전을 육성하고 그들의 국제 이해를 심화시킨 중요한 매개체이기 때문에 중등 지리 교과서를 중심으로 공간적 시각 구축의 시각에서 지리학에서 학생들의 글로벌 비전 육성과 학생들의 국제 이해력 강화 방안을 소개하였다.

관련 발표와 종합토론을 통해 발표자와 관련 연구자들은 양국의 글로벌 의식과 교과서 집필에 대해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과서 세미나를 계기로 양 기관은 한·중의 교육 및 교육과정 개정 전반에 대한 유익을 정보를 상호 교류했으며, 앞으로도 학술적인 방법으로 지속적인 교류협력 관계를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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