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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me > 알림마당 > 센터소식 > 제97회 미국 사회과 교육자협회 연례학술회의 및 전시전 참가

 제목 |  [현지방문]  제97회 미국 사회과 교육자협회 연례학술회의 및 전시전 참가
 작성자 |  한국알리기   작성일 |  2017/12/01 4:42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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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17년 11월 15일(수)부터 11월 22일(수)까지 미국 방문 교과서 개선 활동을 하였다. 이 활동의 일환으로 11월 17일(금)부터 11월 19일(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제97회 미국 사회과 교육자협회(NCSS: National Council for Social Studies)의 연례학술회의 및 전시전에 참가하였다.

동 학술대회 및 부대행사는 미국 전역 약 4,000여 명의 사회과 교육자들이 다양한 강의와 토론에 참여하는 학술회의로서, 이 기간에 학술논문 발표와 토론, 교육용 교재 및 학습자료 전시 부스 운영과 홍보 활동, 주요 교과서 출판사들의 출판물이 전시되어 사회과 교육자들의 정보 공유의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동 학술대회 일정은 교과서 세미나, 간담회, 워크숍, 전시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15년도부터 동 학술회의에 참석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학술대회의 부대행사로 마련된 전시관에 별도 홍보 부스를 개설하여 한국바로알리기사업을 홍보하고, 주요 출판사 관계자들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네트워킹 활동을 하여 미국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의 증·신설 및 개선을 도모하였다. 또한, 사회과 교사들이 직접 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한국 관련 자료 및 영상을 제공하여 행사 참가자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를 높이고, 현지 교육현장에서 한국 관련 교육이 이루어질 기회를 마련하였다.





한편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15년도에 NCSS에서 접촉한 교과서 집필자들을 2016년도 미국 교과서 전문가 초청 연수에 직접 섭외하였고, 같은 해 학술대회에 참가하여 지속적인 연계성을 유지하며, 해당연도에는 동 집필자들과 함께 한국 세션을 마련하였다. ‘Korea in context of 21st century global history (21세기 세계사 맥락에서의 한국)’을 주제로, Patrick Whelan (Saint Stephen's Episcopal School, 교사·집필자)는 “Issues with how we teach Korean history”를, Jay Harmon (Houston Christian High School, 교사·집필자)는 “Fitting Korea into the world history classroom”을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김다희 연구원은 “Resources for teaching Korean history”를 소주제로 공동 발표하였다. 해당 발표에는 약 40명의 미국 교육자들이 참여하여 한국 관련 수업 방안 및 자료 활용에 대해 다양한 토론을 하였다.

이번 NCSS (NCSS: National Council for Social Studies)의 연례학술회의 참가 및 한국 관련 발표를 통해 현지 사회과 교육자들과의 다양한 정보 공유와 더불어, 향후 미국 교과서 내 긍정적인 한국 관련 서술에 대해 방향성을 논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특히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미국 세계사 교과서 집필자들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미국 교과서 내 한국 관련 서술 확대에 관심을 높였고, 개정판에는 요청한 내용이 반영되는 좋은 결과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관 내 한국바로알리기사업 홍보 및 발표 이외에도 11월 20일(월)에는 미국 출판사 중 하나인 TCI 출판사를 방문하여 CEO와 면담하였고, 현재 개정 중인 TCI 출판사 교과서의 한국 관련 내용 수록 현황에 대한 긍정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더불어 산타클라라 교육구를 방문하여 해당 교육구의 교육정책 및 학교 관리, 학생 현황 등에 대해 파악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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