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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코

1. 초. 중. 고등학교의 기본교육과정

(1) 학제 : 초등학교(9년), 정규 중. 고등학교(4년)

(2) 과목의 종류

가. 초등학교
      체코어, 체코 문학, 외국어(일부 학교는 영어를 필수로 하며 기타외국어 중 하나를 선택으로 하나, 일부 학교에서는 영어를 포함하여 외국어 중 하나만을 선택하도록 함), 수학, 정보통신기술, 인류와 역사, 도덕,     물리, 화학, 자연과학, 지리, 음악, 창작, 보건, 체육 등

나. 중·고등학교
      체코어, 체코 문학, 외국어(초등학교의 경우와 같음), 수학, 물리, 화학, 지리, 사회과학, 정보통신기술, 역사, 자연과학, 보건 등이며 학교의 성격에 따라 경제, 전자, 산업, 기계, 건축 등의 과목을 선택하여 특별 교육함  
 
(3) 사회과목의 경우 필수, 선택 여부 : 필수

2. 교과서 정책

(1) 커리큘럼 입안과정 및 담당부서, 커리큘럼의 개정주기

가. 교육부가 framework 제시⇒교육부 산하 국립기술직업교육기관(NUOU)과 교육연구소(VUP)에서 커리큘럼(안) 마련⇒교육부 승인

나. 커리큘럼은 1년 단위로 마련됨(1년 후 평가에 따라 커리큘럼중 일부가 개정되기도 하고 전혀 개정이 없을 수도 있음) 

(2) 교과서 제도

가. 교과서 제작 및 발행절차 : 
      교육부의 지침 ⇒출판사에서 제작 및 발행 ⇒교육부의 검정 및 허가

나. 교과서 채택 : 각 과목별로 검정 및 허가된 교과서는 여러 종류이므로 이를 선택함은 학교 재량임
 
다. 교과서 검정 및 개정주기 : 교육부가 출판사에 부여한 교과서 제작 허가 유효기간은 6년임

(3) 국공립과 사립학교에서의 교과서 제도

가. 국공립과 사립학교에서 취하는 교과서 제도가 일치하는 지의 여부 : 일치함

나. 주재국에서의 국공립과 사립학교의 비율
     ● 초등학교- 공립(97.3 %) : 사립(2.7 %)
     ● 중.고등학교- 공립(74.3 %) : 사립(25.7 %)  

3. 주재국 교육제도의 특징

(1) 교육열 및 계층간의 교육차
가. 부모들은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지만 자유로운 성향때문에 자녀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부모의 뜻에 따르는 강압적인 교육을 유도하지는 않음
나. 공립학교와 사립학교간의 교육 수준에 차이가 없으며 우리나라와 같은 방과후 사교육 시스템은 형성되어 있지 않음

(2) 최근 주재국의 교육개혁관련 정보
가. 2007년도에 입안한 정책에 따라 2009년도 학기부터 단계적으로 일선학교에 커리큘럼 및 교과과목 등을 일임하고 있음. 


출처: 주 체코 대한민국 대사관 제공 자료(2010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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