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EARCH  /  LOG IN  /  SIGN UP
외국교육제도
간행물
뉴스레터
전자도서
한국사진자료
자연
역사·유적
민속·전통
종교
축제·행사
사회·문화
영어로 만나는 한국동화
월페이퍼
 
 Home > 자료마당 > 외국교육제도 > 인도

 인도

인도의 문자 해독율은 65%이다.(남성: 76.9%, 여성:54.5%, 2007년도 통계자료) 대도시를 중심으로 교육율이 높게 나타나며 여성보다는 남성의 비율이 높다. 인도에는 9,000여 곳의 학교가 있으며, 이 가운데 사립학교가 절대적으로 많은 수를 차지한다. 인도교육이 엘리트 교육이라고 불리는 데는 이들 사립학교들이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반증이라고도 볼 수 있다.

1. 교육제도 및 특징

(1) 인도의 학제

인도의 학제는 10-2-3제도로 초․중등교육 10년, 고등교육 2년, 대학교육 3년으로 구성되어 있다. 10년까지는 의무교육이며,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은 11-12학년에 진학하여 입시준비를 한다. 학교는 연방정부가 운영하는 연방정부 직영학교(Central Government School)와 주정부가 운영하는 공립학교(Public School) 그리고 사립기관에서 운영하는 사립학교가 있다. 운영에 있어서 중앙정부는 교육지침의 설정과 같은 거시적인 교육행정만을 담당하고, 실질적인 세부운영은 주정부가 관할한다.

(2) 인도의 인증학제

● CBSE (Central Board of Secondary Education, 중앙중등교육위원회)
인도를 이끌고 가는 브레인들은 대부분 인도의 사립학교에서 CBSE교육을 받고 있다. 미국이나 영국보다는 좀 더 아카데믹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면서도 다양한 특별활동 또한 중시하고 있다. 실제로 인도에서 미국이나 영국의 톱10 학교로 진학을 하고 향후 다양한 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부분의 인도 인력들은 CBSE교육을 받은 학생들이다. 이 시험은 10학년을 마친 뒤 그리고 12학년을 마친 뒤에 실시한다. 시험은 매년 3월에 실시된다.

●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외국의 여러 학교에서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고졸학력인증서)를 채택하고 있는데 이 코스는 학생들이 외국의 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인정해 주는 국제 인증 대학입학 자격증이다. IB는 마지막 2년 교육을 보다 아카데믹하게 접근하여 학습하게 되며 세계 유수 대학들이 IB졸업장에 우선순위를 주고 있다.

● IGCSE(International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IGCSE는 고등교육국제 통용자격증이며 영국 캠브리지대학 인증의 시험제도로써 ICSE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대부분의 인도학교는 이 시험을 채택하고 있었다. 대부분 10학년이 되면 이 과정을 듣는데 주로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과정으로 현재는 국제학교에서 채택하고 있다. 인도 각 지역에 위치하며 우수한 시설과 교사진으로 편성된다. 벵갈로르와 뿌네, 구르가온 등지에 학교가 있다.

● ICSE (Indian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ICSE는 인도 자체에서 개발한 인증제도로써 영국의 시험인 IGCSE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난이도는 높은 편으로 학생들의 높은 학업수준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의 많은 학업량이 요구된다. 인도 사립 및 공립학교에서 모두 ICSE시험을 채택하고 있으며 12학년의 교과과정은 대학 1학년 수준과 비슷하다. 시험은 매년 3월에 실시된다.

나. 교과서제도

교육내용의 기본이 되는 커리큘럼은 몇 개의 정부기관과 민간기관에서 만들고 있는데 연방정부 교육부 산하기관인 NCERT(National Council of Education Research and Training, 교육연구기술위원회)도 이 중 하나이다. NCERT에 의한 NCFSE(National Curriculum Framework of School Education)은 인도 전역에서 채택되어 사용하고 있다.

교과서와 관련하여 NCERT가 제작한 교과서는 공무원, 군인 등의 자녀가 다니는 1,000여개 연방정부 직영학교(Central Government School)와 시험과 학력평가를 관장하는 CBSE(Central Board of Secondary Education, 중앙중등교육위원회)와 제휴하고 있는 6,000여개의 학교에서 채택, 사용되고 있다.

인도는 연방제 국가로서 다양한 언어, 복잡한 문화, 사회적 배경으로 인하여 교과서는 각 주에서 편찬, 보급하고 있다. 각 주정부는 Secondary School Examination Board에서 교과서를 제작하고 있지만 전국적으로 초․중등 교육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 NCERT가 영어와 힌디어로 교과서를 제작하며 각 주는 이를 모델로 삼아 교과서를 제작, 발행하고 있다. 구성 및 내용에 있어서는 주마다 많은 차이가 나타나기도 한다.  

자료출처: 인도 현지 조사(2010년 기준)

목록보기 
이동: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1345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하오개로 323 한국학중앙연구원|대표전화 : 031-709-8111
Copyright © 2003 The Center for International Affairs.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ONTO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