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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탈리아

1. 기본 교육과정

(1) 유치원(3년): 3세부터 다니지만 의무과정은 아님.

(2) 의무교육과정: 초등학교(5년), 중학교(3년)

(3) 고등학교(5년)

(4) 대학교(3년 또는 5년)
※ 3년 대학과정(Laurea Triennale)을 이수하려면 180학점 취득해야 함. 5년 대학과정(Laurea Specialistica)은 3년 대학과정(Laurea Triennale)후 120학점(2년)을 더 이수(총 300학점)하는 과정임.

가. 대학후 과정에는 Master 1급 (1년), Master 2급(1년), Dottorato di ricerca(3년)의 성규과정이 있으며, Master 1급 과정은 3년 대학과정을 마치고 등록이 가능하고, Master 2급 및 Dottorato di ricerca 과정은 Master 2급 소지자나 Laur Specialistica 이수자만이 등록할 수 있음.

(5) 새학년도는 매년 9월 중순에 시작해서 다음해 6월 초에 종료되며 성탄절 방학(12.26-1.6)과 부활절 방학(4.5-10)이 있음.

(6) 중학교에서는 11개 교과목을 가르침. 주당 수업시간은 30시간이며, 고등학교에서는 학교특성(인문, 과학, 예능, 기술 등)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7개 과목(주 27시간)으로 줄어듬. 토요일에도 수업을 하는데 이는 직장을 가진 학부모들이 토요일 수업을 선호하기 때문임.
- 이탈리아어, 역사, 지리
- 수학, 과학
- 외국어(영어)
- 제2외국어(불어, 독어, 스페인어 중 선택)
- 기술영역
- 미술영역
- 음악
- 체육
- 종교(선택)

(7) 주재국 교육부는 총체적인 교육지침(National Indication)만을 수립하고 교육관련 세부 시행사항은 각 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용함

가. 교과서는 자유발행제이며 교육부가 각 영역별 과목에 대한 교육지침을 내리면 학교는 교사협의회와 합의하여 교육부 교육지침의 틀 안에서 교육목적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계획서를 학교운영위원회(교사, 학부모, 학생)에 제시함. 그리고 학년 말에는 교육실시 결과를 주당국 교육과에 보고함. 교과서 선택은 학교가 정한 교육목적과 교수법을 가장 잘 반영한 도서를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선택함.

나. 초등교과서는 무상으로 공급하며, 중등교과서 구입비용에 대해서 교육부가 정한 상한선을 넘지 않아야 하고, 일정소득 수준(연소득 10,632 유로)이하의 가정에는 교과서 구입지원비가 제공되는 반면 고등학교 교과서는 학생 각자 부담함. 교과서 구입을 일반 서점이나 학교 주변의 문구점에서 매년 9월과 10월에 걸쳐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이 시기 외에는 상기 판매점에서 주문하거나 직접 출판사를 주문하면 구입이 가능함.
※ 2001년 이탈리아 통계청(Istat)의 발표에 의하면 전체 인구 중 대졸자(6.6%), 대학원 이상(1.3%), 고졸자(27.2%), 중졸자(31.7%), 초졸자(26.4%), 무학력(6.8%)임.

다. 남과 북, 지방과 대도시 등 지역별로 교육차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이며 이탈리아 중부와 북부지역 및 로마, 밀라노 등 대도시에 고학력자가 몰려있음.

(8) 교육방침 및 교수법 관련, 단순한 개념위주의 암기식 보다는 사안을 분석- 종합 - 확대 적응하여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하는 능력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음.

가. 역사과목의 경우 역사적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중점을 두고 학생이 역사적 사건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 결과로 파생된 현상의 이해를 통해 현실 또는 현재의 세계를 이해하도록 함.

나. 이탈리아 지리와 병행하여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데, 이는 학생들에게 각 국의 지정학적인 위치뿐만 아니라 역사와 문화를 함께 가르쳐 이해를 돕기 위한 것임.

(9) Moratti 전교육부장관의 교육개혁이 3년 전에 있었으며, 현 Prodi 새정부에서는 전 교육개혁 내용을 다시 개혁하려고 하고 있음

 
출처: 주이탈리아한국대사관 제공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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