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EARCH  /  LOG IN  /  SIGN UP
외국교육제도
간행물
뉴스레터
전자도서
한국사진자료
자연
역사·유적
민속·전통
종교
축제·행사
사회·문화
영어로 만나는 한국동화
월페이퍼
 
 Home > 자료마당 > 외국교육제도 >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아라비아

1. 개관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1953년도에 최초로 교육부가 설치되어 이 시기를 전후하여 학교설립, 교사신축 등 근대적인 교육제도 기본골격이 갖추어지기 시작하였다. 1957년도에는 리야드에 최초의 대학이 설립되었으며 이후 6개의 종합대학교를 비롯한 상당수의 초급 및 단과대학이 신설되어 현대적인 교육제도가 갖추어졌다. 1960년도에는 제3대 Faisal 국왕이 여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여성교육청을 신설하고 여성교육 업무를 독립관장하도록 하였다. 1990년대 사우디화 정책의 일환으로 대학에 전문기술 교육을 확대시켜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2. 교육행정기관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슬람율법 및 남녀를 구분하는 종교 사회체제상 교육주관부서가 4원화되어 복잡하게 운영되고 있다. 즉 교육부는 여성, 직업, 대학교육을 제외한 남자 초·중·고·사범교육을 관장하고 있다. 남자대학교 이상 교육은 고등교육부(Ministry of Higher Education), 여성교육전반에 관해서는 여성교육청(General Presidency of Girl's Education)에서 교육행정을 관장하고 있다. 그리고 직업전문학교 등에 대해서는 직업교육청(General Organization for Technical Education and Vocational Training)에서 관할하고 있다.

3. 학제 및 교육 특징

6-3-3-4의 학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 교육과정은 무상이지만 의무교육제도가 아니어서 강제성은 없다. 전 교육과정에 이슬람(코란)교리 등 종교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여성교육은 유치원 때부터 분리(학교건물 또는 위치가 남녀학교로 분리)하여 실시된다. 또한, 음악 및 무용 등 이슬람 정서에 맞지 않은 분야는 교육에서 제외된다.

4. 교과서제도

사우디아라비아는 국정교과서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교과서 집필은 교육부 산하 교과개발부(Curricular Developing Department)주관 하에 관계전문가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과서는 일반 출판사에 용역을 주어 제작하고 있다. 교과서 개정은 일정한 주기 없이 관계전문가들의 검토 후 필요시 개정을 행하고 있다.

5. 최근교육정책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경제발전에 따라 산업사회로의 전화에 대비하여 막대한 교육예산을 투입하여 인적자원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부분의 고급인력과 기술 인력을 해외인력에 의존하고 있는 사우디는 이른바 사우디 교육발전을 통해 인력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Saudization"실현을 위해 직업교육확대 및 기술 인력확보에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여성의 사회참여가 보편화되고 있는 국제적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 여성교육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료출처: 주사우디아라비아 한국대사관 제공자료(2006년 기준) 및 홈페이지 자료(2008년 기준)

목록보기 
이동: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1345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하오개로 323 한국학중앙연구원|대표전화 : 031-709-8111
Copyright © 2003 The Center for International Affairs.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ONTO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