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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덴마크

1. 초·중·고등학교의 기본 교육과정

(1) 학제
가. 기본 교육과정(1-9학년, folkeskole) (우리나라의 초·중 과정)
취학 전 준비과정인 0학년과 9학년 이후의 과정인 10학년 과정이 있는데 이는 의무교육 대상은 아니며 개인(학생 또는 학부모)에 의한 선택사항임.
※ 10학년 과정은 고등학교로 진학하기 전 연결과정(bridge-building course)으로써 자신의 진로와 전공의 선택을 앞둔 학생이 덴마크어, 수학, 영어 및 다양한 선택과목을 추가로 수강하는 과정임.

나. 고등학교(Gymnasium)는 3년 과정이며, 2년 과정의 기술학교와 상업학교가 있음.

(2) 과목의 종류
가. 1-2학년
- 덴마크어, 종교, 산수, 자연, 체육, 음악, 미술
나. 3-6학년
- 덴마크어, 영어, 종교, 역사, 산수, 자연, 체육, 음악, 미술, 실과
다. 7-9학년
- 덴마크어, 영어, 외국어(독어 또는 불어), 역사, 종교, 사회, 체육, 예술, 수학, 종교, 사회, 생물, 화학

(3) 사회과목은 필수 과목임.

2. 교과서 정책

(1) 커리큘럼 입안과정 및 담당부서 : 교육부에서 커리큘럼을 개정하고 국회에 제출하여 국회의 승인을 받아 입안함. 개정주기는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고 필요에 의해서 개정함.

(2) 교과서 제도
가. 교과서는 자유발행제이며, 교과서는 학교에서 일괄적으로 구입하여 학생들에게 무료로 빌려 줌.
나. 교과서는 각 학교의 학부모 5-7명과 학생대표 2명, 교사 2명으로 구성된 학교 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됨.

(3) 국공립과 사립학교에서의 교과서 제도
가. 국공립과 사립학교에서 취하는 교과서 제도는 동일함.
나. 덴마크에서의 국공립과 사립학교의 비율 : 23%
- 국공립학교 : 2,071개
- 사립학교 : 476개

3. 주제국 교육제도의 특징

(1) 최근 주재국의 교육개혁
가. 초, 중등과정 (1-9학년)
- 2006년부터 전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전국 시험(National Test) 제도 도입 등 시험과 평가제도 강화
- 덴마크어와 역사 수업시간 확대

나. 고등과정
- 2005년부터 언어계열과 수학계열로만 구분되어 있었던 제도를 폐지하고, 학생들이 필수과목 이외의
  과목들을 본인의 적성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게 함.

 
자료출처: 주덴마크한국대사관 제공 자료(2008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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