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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덜란드

1. 학제

(1) 초등학교

가. 초등학교(Primary Education)는 5살에 시작: 실제로는 대부분 4세에 초등교육을 시작함, 12세 졸업
나. 졸업시험 성적 및 그간 학교성적, 적성, 인성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중등교육 기관(3가지 종류)으로 진학시킴

(2) 중․고등학교 

가. 중․고등학교가 Secondary Education(중등학교)으로 통합되어 있음
나. 3종류로 구분됨
     1) 대학 사전학교(Pre-University Education, VWO ,6년)
     2) 일반중등학교(Senior General Secondary Education, HAVO, 5년)
       - 졸업 후 HBO(Higher Vocation Education) 진학여부 결정   
          ※ 마케팅, 간호사 등의 직업교육
     3) 중등직업학교(Secondary Vocation Education, VMBO, 4년)
       - 졸업 후 MBO(Middle Level Vocation Education) 진학여부 결정  
          ※ 배관공, 간호조무사 등의 직업교육  
다. 일반중등학교(Pre-University Education 및 Senior General Secondary Education으로 세분)의 경우, 6년차(대게 18세) 되는 졸업년도에 치르는 국가시험(10점 만점 중 평균 5.5이상 최저 점수 5점이 2과목 이내) 및 학교 자체 시험을 통과(평균 5.5점, 이수과목 최저점수 4점이 3과목 이내)  해야 함
라. 중등직업학교(Secondary Vocation Education)의 경우, 학교 자체 졸업시험(10점 만점 중 평균 5.5점 이상) 및 학기 중 이수해야하는 각종 자격증을 취득해야 함

2. 초․중․고등학교의 기본교육과정

(1) 초등교육과 중둥교육에 관해 정해진 기본교육과정 없음
      ● 중앙정부가 기본 틀을 정하고 그 범위 안에서의 결정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하는 것이 기본 원칙임

3. 교육 내용

(1) 초등교육과 중등교육(Lower secondary: 우리나라 중학교에 해당)
     ● 중앙정부가 교육계 책임자와 함께 학생들이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에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을 결정(달성목표라 칭하며, 초․중등 교육 모두 각 달성목표 58개)
     ● 각 과목당 할당 교육시간은 학교가 자유롭게 결정
     ● 개정된 초등교육 달성목표는 2005년-2006년에 채택되었고 중등교육의 개정달성목표는 그 다음해에 채택됨
        ※ 사회과학은 달성목표의 한 부분

(2) 중등교육(Upper secondary: 우리나라 고등학교에 해당)
      ● 학생들이 일반과목, 전문과목, 자유과목으로 구성된 과목조합을 선택
      ● 과목조합의 과목 이수시간은 정해져 있지만 과목 내용은 정해져 있지 않음
          ※ 사회과학 과목의 포함 여부는 어떤 과목조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다름

4. 교과서 정책

(1) 교과서 제도
      가. 국정제나 검․인정제로 정해진 특정한 교과서정책 없음. 각 학교에서(실질상 대부분 교사들이) 어떤 책을 사용할지 자율적으로 결정
          - 학교와 교사가 시중에 나와 있는 일반 출판사에서 발행된 책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
      나. 출판사가 자체적으로 새로 도입된 학습법을 개정판에 적용
      다. 중등교육 교재비는 부분적 개인부담(초등교육 교과서는 학교에서 무료 제공됨)
          - DUO(Dienst Uitvoering Onderwijs)* 에서 지급되는 일정금액으로 수업료 및 교재비 지불, 지급금액 이상의 지출에 관하여서는 본인 지불
             * 네덜란드 교육부(Ministrie can OCW) 산하의 기관으로 교육재정지원 등의 업무 수행.
                1988년 처음 조직의 기초가 조직되어 1992년 CFI, 1994년 IB-Groep으로 시행되다 2010년 1월 DUO로 개칭하여 
                학생들의 재정지원
)
       
       라. 일반적으로 공립교육과 사립교육의 비용 차이가 없음(즉, 사립교육은 상업적 교육이 아님)
          - 교육의 자유로 사립교육의 시작이 가능하며, 일반 법령에 따라 중앙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음

(2) 국공립과 사립학교에서의 교과서 제도
      가. 공립과 사립 간 별다른 구분 없이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결정
      나. 공교육과 사립교육의 비율은 25-75% 정도임
 

자료출처: 주네덜란드한국대사관 제공 자료(2011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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