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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me > 자료마당 > 외국교육제도 > 코트디부아르

 코트디부아르

1. 초․중․고등학교의 기본교육과정

(1) 학 제
가. 초등교육 (ecole primaire) : 6년 (※ 취학연령은 5세)
   - 준비과정(cours preparatioires) : 2년
   - 초등과정(cours elementaire) : 2년
   - 중간과정(cours moyen) : 2년

나. 중등교육 (ecole secondaire) : 7년
   - 제1과정 (College) : 4년 (동과정 이수시 BEPC 증서 획득)
   - 제2과정 (Lycee) : 3년 (동과정 이수시 Baccalaureat 증서 획득)

다. 고등교육 
   - 4년제 대학 및 2년제 전문대학  
※주재국 학제는 구식민지종주국인 프랑스식 학제를 기본으로 하고 있음.

(2) 교과과목

가. 초등교육 
      ●
불어(작문, 독해), 산수, 역사, 지리 등
      ● 역사, 지리 등 사회과 과목은 3-6학년 필수과목임  : 코트디부아르 역사, 종족구성, 기후, 지역 등 학습

나. 중등교육
      ●
불어, 수학, 역사, 지리, 과학, 예술, 외국어(영어, 독어, 서반어어) 등
      ● 역사, 지리 등 사회과 과목은 전학년 필수과목임. 
       - 역사과목은 코트디부아르 및 아프리카 역사, 유럽 등 세계사 포함
       - 지리과목은 코트디부아르, 아프리카, 세계지리 뿐만 아니라 경제, 농업, 국제관계 등 사회과목도 포괄

2. 주재국 교육제도의 특징

(1) 교육열 및 계층간의 교육차

가. 초등교육은 무상보편교육임.
     ● 초등학교 6,519개교, 교사 38,116명, 학생 1,661,901명 (2005년 통계)
     ● 상기 초등학교중 87% 공립학교임.

나. 중등교육기관은 총 522개 College, Lycee로 구성(2005년 통계)
      ● 공립학교의 경우 152개교, 교사 19,892명, 학생 660,152명
      ● 사립학교의 경우 370개교, 교사 22,536명, 학생 682,461명   ※사립학교의 대부분은 카톨릭계 학교임.

다. 고등교육기관 관련, 3개 국립대학, 4개 Grande Ecole, 7개 사립대학, 47개 사립교육기관, 37개 전문교육기관 등 운영
      ※국립대학 : 코코디아비장대학, 아보보아비장대학, 부아케대학

라. 1999년 이후 계속된 쿠데타․내전․정세불안, 지속되는 빈곤, 특히 농촌지역에서의 아동의 플랜테이션 노동 관습 등으로 6-17세 인구의 45%만이 학교교육을 받고 있음. (2008년 통계) 
     ● 여성의 경우, 동 연령대 인구의 35%만이 학교에서 교육받고 있는 등 남녀간 교육 불균형 존재 
     ● 중등교육의 경우, 동 학습연령대의 20%만이 학교 교육을 이수

     ※ 2008년 UNICEF의 주재국 관련 통계
       - 초등교육 진학률 : 남 61%, 여49%
       - 초등교육 졸업률 : 75% (즉 전체 아동중 50%이하만이 초등교육을 이수)
       - 중등학교 진학률 : 남 25%, 여 14%

마. 상류층은 높은 교육열을 보이며 있으며, 교육수준도 아프리카에서 우수한 편으로 알려져 있으나, 빈곤층은 생활난 등으로 자녀들의 학교교육 제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임.
    - 2009년 아프리카 수학 올림픽에서 코트디부아르 학생들이 1위를 차지

(2) 최근 주재국의 교육개혁관련 정보

가. 주재국 정부는 1960년 독립이래 교육을 국가의 중대사로 인식하여 정부예산의 20%이상을 교육분야에 투자
   - 독립당시 1,500여개 불과한 교육기관이 단기간내 확충

나. 최근 주재국 정부는 UNICEF 등과 함께 보편적 초등교육 패스트트랙 이니셔티브(FTI)를 추진중
   - FTI는 2015년까지 보편적 초등교육의 실시라는 밀레니엄개발목표(MDG)를 달성하기 위해 2002년 발족한 글로벌 파트너쉽임.
  - 코트디부아르는 FTI에 따라 2010-12년 중기 교육개혁계획을 추진중에 있는바, △교사양성소 건립을 통한 교사 확보, △초등학교 증설, △초등교육 이수자를 위한 직업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임.
  - 상기 중기 계획 이행을 위해 1억불 정도의 예산이 필요하여, 공여국으로부터 동 FTI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중

3. 교과서 관련 정책

(1) 커리큘럼 입안과정, 담당부서, 개정주기

가. 주재국 교육부 교육훈련국(Direction de la pedagogue et de la formation continue)은 교과서 커리큘럼 관련 업무를 담당
   - 각 과목별로 해당 위원회를 두고, 위원회 심의를 거쳐 교과내용 결정

나. 초등학교는 3년, 중등학교는 5년마다 커리큘럼 개정을 위한 심의 착수
   - 단, 개정필요한 상황이 있을 경우에는 관련 회의를 소집함.

(2) 교과서 제도

가. 과목별 위원회에서 교과 내용을 결정후, 교육부의 승인을 득한후 인쇄
   - 주재국 출판사인 NEI, Fraternite Matin 뿐만 아니라 프랑스계 Hatier International사 등도 교과서를 출판

나. 교육부는 일괄적으로 교과서를 채택하여 각급 학교(사립학교 포함)에 통보
   - 단, 일부 과목은 여러 교과서를 선정하여 교사가 선정하도록 함.
o 교과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3년, 중등학교의 경우 5년마다 무상 배급
   - 중등학교의 경우 금년부터 무상 배급 개시
 
 

자료출처: 주 코트디부아르 대한민국 대사관 제공 자료(2010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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